통합자료실  
강좌/자료 정보  
바코드/RFID 정보  
산업용 바코드 적용사례  
협력기술지원  
   바코드/RFID 정보
제목 3-1. 해외 RFID 적용사례 - EU (축산물 유통관리) 조회수 1000
   
등록일자 :  2013-10-21
다운로드 횟수 :  19회


다운로드  제작사링크  국내대리점링크  
 
 
 

 

 EU는 IST(Information Society Technology) 연구 프로그램의 일환인 사라지는 컴퓨팅 계획 사업(Disappearing computing initiative)를 통해 RFID 관련 기술을 개발 중이다. IT 연구개발기술계획(2007년) 추진으로 RFID 기술 적용을 위한 연계사업을 추진 중이고, EU의 RFID 시범사업은 유통, 물류, 제조,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추진되고 있다. 프랑스에서는 파리교통공사(RATP)의 교통카드(Navigo)에 RFID를 적용하였으며, 밀라노에서는 버스의 실시간 추적을 위하여 전자태그를 사용하고 있다. 또한 노르웨이, 오스트리아, 포르투칼 등은 고속도로 통행료 지불을 위해 RFID를 활용하고 있다.

 

축산물 유통관리

 EUSMS 광우병 파동으로 인하여 2003년 하반기에 우선적으로 사육 양과 염소에 RFID 태그 부착을 의무화하는 법안을 발표하였고 그 외 가축에 대해서도 태그 사용을 권장하였다. 때문에 EU 국가들은 가축의 출생시점에 RFID 태그를 가축의 귀 등에 부착하여 사육과정 및 도살 후까지 유통과정의 정보를 중앙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있다. 이러한 경우 광우병이나 조류독감과 같은 질병으로 인하여 사람이 직접 먹을 수 있는 육류제품의 원산지와 이력에 대한 정보 및 음식물을 통한 대규모 질병 확산을 예방하는데 RFID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을 보여주며, 주변국가와 정보 공유를 통하여 질병의 발생시점을 신속히 추적하여 유통과 회수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이름:
비밀번호:
* 자동등록방지입력 [29] 좌측의 자동방지코드를 입력해 주세요. =>